안녕하세요, 케빈아카데미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 SA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AT란 무엇인가?
SAT는 종종 필수가 아닌 경우가 있는 AP (Advanced Placement)나 SAT Subject 점수와는 달리 SAT Test Score는 대학교들이 항상 요구하는 필수 항목입니다.
대학교에 입학하려는 학생이 대학교 강의를 수강하며 학문을 배울 충분한 능력이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몇몇 대체재가 생긴 2022년 현 시점에도 SAT는 미국 대학 입시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으며,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SAT는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SAT는 간단하게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바로 영어와 수학 (Math)입니다.
희망하는 학생에 한해서 Essay 섹션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SAT 영어는 독해 섹션인 Reading Test, 그리고 작문 및 언어 섹션인 Writing and Language Test로 나뉩니다.
SAT 수학은 계산기 사용 불가능 세션과 사용 가능 세션으로 나뉩니다.
영어 과목과 수학 과목이 각각 800점으로, 총 1600점 만점인 시험입니다.
SAT Reading (독해 섹션)
S
SAT Reading은 총 52 문제로 한 섹션이 이루어져 있으며, 시간은 총 65분이 주어집니다.
총 다섯 개의 지문이 나오며, College Board에서 밝힌 그 구성과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미국 건국 관련 지문 1 개
- 사회과학 지문 1 개
- 근현대 문학 지문 1 개
- 과학 지문 2 개
개정 전 Old SAT와 비교해서 현시점의 SAT Reading은 어휘의 난이도가 상당히 쉬워지면서 난이도 또한 낮아졌기에 부담이 조금은 덜어졌다 하겠습니다.
문학 지문은 평소에 폭넓은 독서를 요합니다. 출제된 지문이 쓰인 시대에 따라 문체의 편차가 상당하기 때문에, 원어민들도 종종 어려움을 겪는 파트입니다.
미국 역사 지문 또한 평소에 미국사의 대표적인 부분들, 남북 갈등이나 여성인권 문제, 참정권 등에 대해서 그 배경을 숙지해 놓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당대의 정치인이나 사상가들의 어휘와 문체를 해석하는 데에 있어서 배경 지식 없이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회과학이나 과학 지문은 그래프와 차트를 주고 그에 대한 해석을 물어보는 질문이 항상 출제됩니다.
따라서 간단한 그래프와 차트를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SAT Writing & Language (SAT 작문 및 언어 섹션)
SAT Reading 섹션이 끝났다면, 10분의 휴식시간이 주어집니다.
그 10분의 휴식시간이 끝난 후 SAT Writing & Language 섹션이 시작됩니다.
총 44문제에 35분이 주어지며, 약 300~400자 정도의 지문이 4개 주어지고 주어진 지문의 여러 부분들을 고치는 시험입니다.
주로 지문을 읽고 문법적 오류를 찾고, 따로 주어진 문장이나 소문단을 지문의 어느 부분에 삽입해야 하는지 묻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독해를 위해 폭넓은 어휘와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한 SAT Reading 섹션과는 달리 단기간의 훈련으로 고득점을 노릴 수 있는 섹션이기도 합니다.
SAT Math (수학 섹션)
SAT Math 섹션은 계산기 사용 금지 섹션과 계산기 허용 섹션으로 나누어지는데, 계산기 금지 섹션은 20문제에 25분, 계산기 허용 섹션은 38문제에 55분으로, 총 8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또한, 섹션 중간에는 5분간의 휴식 시간이 있습니다.
SAT Math는 삼각비와 복소수 개념만 숙지한다면, 미국식 교육을 10학년까지 이수한 한국 학생이라면 쉽게 풀 수 있는 수준의 시험입니다.
단지 지문을 분석해야 하는 류의 문제가 적게나마 포함되어 있기에 모의시험을 통해 SAT 문제 유형을 숙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택과목인 SAT Essay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SA
마지막으로, SAT 뿐만 아니라 AMC 시험 입시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특히 자연계열 학생에게 AMC 시험은 자신을 남들과 차별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이점을 가집니다.
Caltech, MIT 등 최상위권 대학의 응시 원서에 AMC 점수를 기재하는 란이 별도로 존재한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합니다.
따라서 상위권 자연계열 학생들은 일찍이 AMC 준비를 시작하여 시험에 응시하고 점수를 확보해두는 것이 상위권 대학 입시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케빈아카데미에서는 AMC 10에서 고득점, AMC12에서 만점을 얻어 전 세계 수석을 차지한 경험이 있는 선생님이 직접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경시대회는 그 특성상 교과서적인 풀이보다는 푸는 이의 통찰과 직관이 강조됩니다.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전문가와 함께 AMC를 준비하세요.
AMC 8/10/12, AIME 등 경시대회와 관련된 문의는 아래 배너를 통해 연락 주시면 친절히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댓글